티스토리 뷰

말할 수 없는 비밀 (2007)

말할 수 없는 비밀

예술고등학교로 전학 온 상륜은 음악 선생님인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피아노에 천부적인 소질이 있다. 우연히 혼자 학교를 둘러보던 중, 신비로운 피아노 연주가 흘러나오는 옛 음악 교실을 발견하게 된다. 그곳에서 샤오위라는 소녀를 만나고 상륜은 첫눈에 그녀에게 반하게 된다. 그들은 학교에서 마치 피아노 선율처럼 아름답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점점 애틋한 마음이 싹트게 된다. 그러나 상륜이 샤오위를 더 알고 싶어 하고 다가가려고 하면 그녀는 비밀이라는 말과 함께 사라지고, 상륜은 샤오위가 항상 말하는 비밀에 대해 알고 싶어 한다.

 

어느 날 교실에서 상륜은 샤오위에게 연습실에서 만나자고 쪽지를 보낸다. 그런데 그 쪽지가 샤오위에게 전해지지 못하고 같은 반 여학생인 칭이가 잘못받게 된다. 이 일을 계기로 상륜과 칭이는 실수로 키스를 하게 되고, 그 모습을 우연히 지켜보던 샤오위는 슬퍼하며 도망가게 된다. 상륜은 바깥에서 청소부 다용이 샤오위를 부르는 것을 듣고 쫓아가지만 결국 샤오위를 찾지 못한다.

 

그런데 오랫동안 만날 수 없었던 샤오위가 졸업식날 나타나고, 샤오위를 목격한 상륜은 졸업식 기념 연주회에서 갑자기 연주하다 말고 그녀를 쫓아가 끌어안는다. 상륜이 졸업식장에 도착했을 때는 이미 연주가 끝나 있었고, 상륜은 샤오위가 다른 사람들에게는 보이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상륜은 샤오위의 책상에 앉아 있는데 책상 위에 갑자기 수정액으로 샤오위의 글씨가 저절로 쓰인다. 이후 상륜은 아버지에게 샤오위에 대해 질문하고 그녀의 집에 찾아가 그녀의 어머니로부터 그녀에 대해 이야기를 듣게 된다. 

 

사실 샤오위는 20년 전 예술고등학교를 다니던 학생이었다. 그녀는 어느 날, 옛 건물 음악연습실에서 피아노 아래 떨어진 천식약을 줍다가 우연히 악보 하나를 발견한다. 그 악보는 시간을 넘나드는 힘이 있는 악보였다. 악보에 기보 된 속도대로 치면 미래로 여할 할 수 있었고, 그보다 빠르게 치면 과거로 돌아갈 수 있는 악보였다. 그녀는 첫 여행에서 우연히 상륜을 만나게 되고, 그에게 첫눈에 반하게 된 것이었다. 하지만 악보에는 매 여행마다 처음 본 사람만이 그녀를 인지하고, 대화를 나누고, 스킨십을 할 수 있다는 조건이 있었다. 몇 번의 실패를 경험으로 샤오위는 상륜을 제일 처음 보기 위해서 옛 건물 음악 연습실에서 상륜의 교실까지 눈을 감고 이동하는 연습을 통해 총 108걸음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중간에 상륜에게 비밀이라며 108걸음을 언급한 것도 이것에 대한 비밀을 말한 것이었다.

 

그리고 샤오위는 칭이 와 상륜이 키스하는 장면을 목격한 뒤 돌아와 피아노 연주를 통해 시간여행을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선생님에게 상담을 한다. 그 선생님은 바로 상륜의 아버지였다. 그는 반장에게 샤오위의 상담내용을 언급하며 챙겨주라고 하지만, 반장은 오히려 친구들과 공모하여 샤오위를 왕따 시키게 된다. 결국 샤오위는 정신병 취급을 받으며 학교도 가지 않게 된다.

 

어느덧 졸업식이 다가와 선생님은 샤오위에게 졸업식에는 참석하는 것이 어떻겠냐는 제안을 받는다. 샤오위는 졸업식날 건물을 철거한다고 했던 상륜의 이야기가 떠올라 졸업식에 학교에 오고, 선생님과 사진을 찍은 뒤 곧장 음악 연습실로 가서 시간여행을 하게 된다. 그리고 상륜과 다시 마주하게 되지만 하필 상륜이 하고 있는 팔찌가 칭이의 것이었음을 떠올린 샤오위는 두 사람의 관계에 슬퍼하며 교실로 돌아가게 된다. 교실에서 그녀는 눈물을 흘리며 수정액으로 책상에 "나 샤오위 야, 난 널 사랑해. 넌 날 사랑하니?"라고 쓰러지고 천식이 심해져 쓰러지고 만다.

 

20년 후 상륜은 아버지로부터 샤오위에 대한 모든 진실을 알게 되었다. 그녀를 처음 만났을 때 들은 곡이 시간여행을 하게 해주는 연주곡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녀에게서 그 노래를 배울 때 집에 갈 때는 빠르게 쳐야 한다고 말했던 부분을 떠올린다. 상륜은 현재와 과거를 이어주는 학교 음악 연습실로 가서 연주곡을 빠르게 연주하기 시작한다. 건물은 빠르게 철거되고 그와 함께 상륜의 연주도 빠르게 진행된다. 건물이 마지막으로 철거되기 직전 상륜은 마지막 건반을 누르고 과거로 돌아가게 된다. 과거로 돌아간 상륜은 샤오위를 만나고 두 사람의 졸업사진 촬영 장면이 나오며 영화는 끝이 난다.

상륜과 샤오위

- 예상륜

피아노 연주에 천부적인 재능을 가진 전학생이다. 이미 학교에 들어올 때부터 졸업반 수준이 연주 실력을 가졌고, 한번 들으면 그대로 따라 연주할 수 있는 뛰어난 음감도 갖고 있다.

우연히 과거에서 온 샤오위를 만나 사랑에 빠지게 되고, 그녀를 찾던 중 그녀가 말한 말할 수 없는 비밀에 대해 알게 된다.

그리고 다시 그녀를 만나기 위해 철거되는 음악실 건물에서 피아노를 연주하여 과거로 가게 된다.

 

- 루 샤오위

천식을 앓고 있는 20년 전 과거에서 온 소녀이다. 처음 미래로 왔을 때 상륜의 연주를 보고 그에게 첫눈에 반하게 된다. 제일 처음 눈에 보이는 사람만 그녀를 인지할 수 있다는 조건에 의해 상륜을 만나기 위해 연습도 마다하지 않는다. 하지만 자신이 학교를 다니던 시간대에서 자신의 비밀을 상담했다가 정신병자 취급을 받았고, 용기를 내어 학교에 가서 상륜을 보러 가지만 그가 다른 사람과 사귀고 있다고 착각하여 절망하게 된다.

이후 그녀를 만나러 온 상륜과 다시 만나지만, 그 시점은 샤오위가 상륜을 만나기 보더 훨씬 이전이다.

시간을 넘나드는 음악과 사랑

영화에 음악을 빼놓을 수 없는 만큼 주제곡들이 너무 기억에 남는 영화이다.

특히 두 주인공들이 함께 피아노를 연주하는 모습은 눈과 귀가 즐거워지는 장면이었다. 

또한 서로가 오해하면서도 서로를 그리워하고, 두 사람 사이의 말할 수 없는 비밀에 대한 반전이 나오는 장면까지 전개와 반전, 등장인물들의 매력까지 개인적으로 굉장히 잘 만들어진 영화라고 생각한다.

 

마지막 장면에서 샤오위를 만나기 위해 과거로 간 상륜의 모습이 나오고, 열린 결말로 끝을 맺는 부분에서 잔잔한 여운을 느낄 수 있었다.

연인과 함께 볼 수 있는 재미있는 영화라고 생각된다.

댓글